"靑, 나서서 어떻게든지.." 추미애·윤석열 갈등에 참지 못하고..

입력 2020.11.13 09:26수정 2020.11.13 10:31
"靑, 나서서 어떻게든지.." 추미애·윤석열 갈등에 참지 못하고..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이우연 기자 = 원조 친노 인사로 꼽히는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은 13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갈등에 대해 "청와대가 나서서 어떻게든지 좀 정리를 해야 되는 거 아니냐"라면서 두 장관의 경질을 주장했다.

유 전 총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대로 방치하는 건 대통령에게 너무 부담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총리가 나서긴 했는데 임명권자가 조정해서 둘이 다시 손잡고 갈 수 있도록 하든가 인사조치를 해야 된다"며 "한쪽만 (인사조치를) 하기에도 참 애매하게 돼버렸다"고 했다.

이어 "두 고집끼리 충돌하니까 누가 말리지도 못하는 거 아니냐"며 "(내 고집은) 그 두 거물한테는 못 미친다"고 말했다.

유 전 총장은 윤 총장이 차기 대선 후보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차지한 것과 관련해 "정치가 국민들로부터 불신이 심하다 보니까 이 뻘밭에 와서 오래 뒹군 사람은 다 식상한 것"이라며 "뻘밭에서 안 굴러 먹어야 뜨는 현상이 참 불행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은 지난 정부에서 탄압을 받으면서도 자기 소신을 굽히지 않는 등 굉장히 고집이 센 사람"이라며 "정치는 타협을 잘하는 사람이 해야 하기 때문에 정치에 맞지 않는다"라고 했다.

최근 논란인 특수활동비와 관련해서는 "기관을 운영하기 위한 일종의 윤활유 역할"이라며 "작심하고 사적으로 쓰겠다고 하면 못 할 거는 없지만 그러면 담당 직원들이 다 안다"고 주장했다.

2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관련해서는 "돈 안 줬으면 죄가 안 되는데 이해가 안 된다"며 "저렇게 댓글 달아주겠다고 찾아오는 사람들이 어디 한둘이냐. 법관들이 너무 정치 현장을 몰라서 오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