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靑·여권의 태도 하루 만에 돌변.. 야만적 칭송"

입력 2020.09.26 15:57수정 2020.09.26 16:32
"야만이 현장의 즉흥적 판단에 의해서 이루어지지 않았을 것"
김병준 "靑·여권의 태도 하루 만에 돌변.. 야만적 칭송"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후 부산일보 대강당에서 열린 '부산혁신포럼 창립총회 및 특별강연'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2020.9.18/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북의 반인륜적 범죄행위를 규탄하던 청와대와 여권의 태도가 하루 만에 돌변했다"며 "야만에 대한 야만적 칭송"이라고 비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청와대는 어제 하루 두 번이나 김정은의 메시지를 전하는 브리핑까지 했다"며 "청와대 춘추관이 북의 공보실이 된 듯 착각이 들 정도였다. 그러자 뜻밖의 복음이라도 날아 온 듯 정부 내외의 문파(文派) 인사들이 일제히 나섰다"고 했다.

그는 "여당 대표는 '얼음장 밑에서도 강물이 흐른다'며 반색했고, 통일부 장관은 '미안하다'는 표현을 쓴 것을 두고 북의 변화를 실감한다고 맞장구를 쳤다"며 "국정원장도 가만있지 않았다. 김정은 위원장은 보고받지 못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김정은 면죄부'를 발부했다. 여당 인사들도 '남북관계를 반전시킬 계기'라는 등 이들과 입을 맞추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장외 문파는 한술 더 떴다. 어떤 이는 유튜브 생방송 중 '희소식'이라 쾌재를 불렀고, 어떤 이는 김정은의 '통 큰 면모'를 추켜세우기까지 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계몽군주'로,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은 김 위원장에게 "통 큰 측면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김 전 위원장은 "화가 난다.
우선 당장은 이러한 수사와 칭송을 통해 사건의 의미를 축소하고 진상을 은폐하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는 생각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중요한 것은 이런 야만이 현장의 즉흥적 판단에 의해서 이루어지지 않았을 것이란 점"이라며 "이런 자명한 일을 앞에 두고, 김정은은 몰랐을 것이라고, 그래서 책임이 면제된다고, 심지어 이 사건이 오히려 남북관계의 전기를 만들 수 있다고?"라고 반문했다.

김 전 위원장은 "야만에 대한 야만적 칭송이자 변명"이라며 "야만적 인간관, 권력이 커질수록 이들의 인간관은 북쪽의 전체주의적 인간관을 닮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