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우리가 헤어져야 할 시간~" 통합당, '광화문세력' 손절 치나

입력 2020.08.22 10:57수정 2020.08.22 14:33
광화문집회 책임론에 신경 쓰이는 듯
"이제는 우리가 헤어져야 할 시간~" 통합당, '광화문세력' 손절 치나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후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질병관리본부를 방문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정은경 본부장 등을 만났다. 2020.8.21/뉴스1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 = '코로나19 재확산 책임론'으로 지지율 상승세가 꺾인 미래통합당이 강성 보수층과의 결별을 꾀하고 있다.

강성 보수 단체와 인사들이 주도한 광복절 광화문 집회 이후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더불어민주당 등이 제기한 '통합당 책임론'이 통합당의 지지율 하락으로 연결되자 강성 보수층을 떨쳐내기 위한 통합당의 움직임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의 이런 움직임은 당 조직 정비 작업으로 시작될 전망이다.

통합당은 지난 7일 당무감사위원회를 가동했는데, 당무감사위는 다음 달부터 올해 말까지 당무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당 안팎에서는 김종인 비대위원장 체제 아래서 처음으로 실시되는 당무감사를 통해 대대적인 인적 쇄신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당내 강성 보수 인사를 솎아내고, 새로운 인물을 수혈할 가능성이 높다.

조대원 정치평론가는 지난 21일 KBS '사사건건'에 출연해 "(강성 보수 성향 당협위원장들이) 당무감사에서 다 정리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하태경 통합당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보수의 인적 풀도 이제 교체돼야 한다. 썩은 피를 내보내고 새 피를 수혈해야 보수도 더 건강해지고 우리 사회도 더 건강해진다"고 했다.

통합당은 당협위원장 교체 등 '새 피 수혈' 작업과 함께 공직후보자 선출 방식도 손 볼 것으로 전망된다.

당원 조직이 편향돼 있어 당내 경선을 치르면 강성 보수 성향의 인사들이 후보자로 선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지난 20일 TV조선 '미스터트롯' PD를 만난 것도 이런 맥락인 것으로 해석된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7월 라디오 인터뷰에서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관련, "저희는 미스터트롯 방식의 후보 발굴에 대단히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는데, 주 원내대표가 미스터트롯을 기획한 서 본부장과 만난 것은 이런 구상을 구체화하기 시작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미스터트롯 방식은 판정단이 평가하는 방식이지만, 판정단이 통합당의 공직후보자를 선출하는 방식을 도입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일반 국민의 참여 비중을 높이는 방식으로 공직후보자 선출 방식을 개정할 가능성이 있다.


통합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공직 선거후보자 추천은 당원(20%)·대의원(30%)에 일반국민(30%)·여론조사(20%) 비율로 경선을 하고, 지방선거 후보자는 선거인단 50%, 여론조사 50%를 반영한다.

일반 국민의 참여 비중을 높이고, 당원들의 참여 비중을 낮추는 것이 '경선 흥행'을 담보할 수 있고, 물론 후보자들의 본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당헌·당규를 개정해야 하는데, 당원의 참여율을 낮추는 개정안이 의원총회, 상임전국위원회·전국위원회의 추인을 받을지는 불투명하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