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학력 논란'에 팩폭 날린 통합당 "이렇게.."

입력 2020.07.16 11:49수정 2020.07.16 15:45
"박지원, 학력이 무효면 인생이 무효"
박지원 '학력 논란'에 팩폭 날린 통합당 "이렇게.."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운데)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박지원 국정원장 청문자문단 및 정보위원 1차 합동회의에 참석해 하태경 의원(왼쪽), 김근식 자문단장을 비롯한 참석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0.7.1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이균진 기자 = 미래통합당이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의 '황제 복무' 의혹에 이어 '부정 학위 취득' 의혹을 제기하며, 박 후보자와 청와대를 압박하고 있다.

통합당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청문자문단'과 통합당 소속 정보위원들은 16일 2차 합동회의를 열고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의 학위 취득 의혹, '황제 복무'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파헤치겠다고 밝혔다.

정보위 소속 하태경 통합당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박 후보자는 사실상 황제 복무를 인정했는데, 대학 학사 학위도 부정 취득했다고 볼 수밖에 없는 근거를 취득했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황제 복무' 의혹에 대해 "박 후보자 측 답변자료에 따르면 특혜성 시비가 있는 것에 대해 송구하다고 했는데, 특혜라는 것, 황제 복무라는 것은 인정한 것"이라며 "국방부에 확인한 바로는 군대를 다니면서 현역 사병으로 대학을 졸업한 사실을 (국방부도) 알지 못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 의원은 또 "이렇게 딴 학위도 부정취득 의혹이 있다. 성적 증명서를 받았는데, 4학기를 다녀야 함에도 3학기를 다녔고, 성적증명서도 3학기밖에 없다"며 "나머지 한 학기를 다녔다는 등록금 증빙자료도 없고, 광주교대를 2년 다녔다고 했을 경우 조기 졸업을 위해 학점을 초과 취득했다는 근거도 없다. 부정학위를 취득한 것"이라고 했다.

하 의원은 "대학 학력이 무효가 되면 인생 전체가 무효가 된다"며 "학력을 근거로 선거에 나왔고, 공직에 있었으니 심각한 문제다. 학위 부정 취득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문단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서훈 국정원장과 비교하면 박 후보자의 경험은 일천하다. 전문성도 서 원장에 비하지 못하고, (박 후보자가) 북한과 채널이 있다는데 그분들은 다 사망했거나 일선에서 물러나 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서 원장 때 이뤄지지 못한 남북회담·대화가 박지원 카드로 될 리 만무하다고 생각한다"며 "문 대통령이 이런 사실을 모르고 박 후보자를 대북협상용 카드로 발탁했다면 착각이거나 오만함이고, 알고 했다면 협상용 카드는 명분이고 다른 의도가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주장했다.

조태용 통합당 의원은 "박 후보자는 과거 남북정상회담에서 대북 불법 송금을 통해 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사람으로 과거 일이 쫓아다니는 분"이라며 "국정원장 후보자로 지명한 것에 북한이 어떤 메시지를 받을지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불법 송금을 통해 남북회담을 만들어냈던 분을 후보자로 지명해 어떤 메시지를 북한에 보내려고 하는 건지 박 후보자에게 인사청문회 때 물어볼 생각"이라고 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