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과 대장암 예방에 탁월한 식품의 정체

입력 2020.06.04 11:01수정 2020.06.04 13:37
많이 먹읍시다
장염과 대장암 예방에 탁월한 식품의 정체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쌀보리 품종 '누리찰'. (사진=농촌진흥청) © 뉴스1

(서울=뉴스1) 김성은 기자 = 농촌진흥청이 5일 '보리타작하는 날'로 알려진 망종(芒種)을 맞아 국산 보리의 품종과 건강기능성을 소개했다.

'망종'은 여름의 세 번째 절기로 보리 베기와 모내기에 알맞은 때로 알려져 있다. 이 때가 지나면 보리가 더 이상 익지도 않고 바람에 쓰러지는 경우도 많아 '보리는 망종 전에 베라'는 속담도 있다.

보리에는 성인병 및 암 예방에 좋은 베타글루칸, 식이섬유, 비타민B, 기능성 아미노산 GABA 등이 함유돼 있다. 보리에 포함된 다당류인 아라비노자일란(arabinoxylan)은 암 예방과 혈당 감소, 면역 증가 효과가 있다. 베타글루칸은 콜레스테롤 감소와 장염·대장암 억제 효과가 있다.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보리로는 쌀보리 품종 '누리찰', '흑보찰', '보석찰', '흑누리'와 겉보리 품종 '흑다향' 등이 있다. 쌀보리는 주로 취반이나 가공용으로, 겉보리는 주로 엿기름이나 보리차로 이용된다.


가정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보리 음식에는 보리콩범벅, 보리열무지짐, 보리밥장떡, 보리빈대떡 등이 있다. 자세한 요리 방법은 농촌진흥청 농사로 홈페이지에 접속해 생활문화 → 음식 → 이달의 음식을 선택한 뒤 해당 월을 '6월'로 설정하면 확인할 수 있다.

이점호 농촌진흥청 작물육종과 과장은 "기능성분을 다량 함유한 보리 품종 개발 연구에 힘쓰고, 보리 가공식품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