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희 "이용수 할머니의 윤미향 거부감, 솔직히 납득안돼"

입력 2020.05.26 10:48수정 2020.05.26 13:42
"국회의원에 대한 거부감은 조금 시야를 넓힐 필요가 있다"
최민희 "이용수 할머니의 윤미향 거부감, 솔직히 납득안돼"
최민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 최민희 전 의원은 26일 전날 열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에 대해 "윤미향 당선인이 국회의원이 되는 것에 대해 왜 저렇게까지 거부감을 보이실까, 그 부분이 조금 솔직히 납득이 안된다"고 밝혔다.

최 전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회의원이 되는 사람들은 전부 사리사욕을 채우는 사람인가, 아니면 윤미향이라는 개인은 절대로 국회의원이 되면 안 된다는 뜻인가"라며 "왜냐하면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국회에 들어가서 할 일도 많이 있다. 그래서 저 감정은 솔직히 이해가 잘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윤 당선인의 국회 입성과 관련 "(윤 당선인이 이 할머니에게) 한 마디 말도 없이 결정한 건 아닌 것 같다. 전체적인 정황상 사전에 의논을 했는데 흔쾌히 동의를 안 하신 것까지는 맞는 것 같다"면서 "그런데 저는 할머니가 조금 더 젊으셨다면 할머니께서 직접 국회에 들어가서 일을 하셔도 이 문제해결을 위해서 좋았을 거라고 생각하는 쪽이기 때문에 우리 전부가 국회의원에 대한 거부감은 조금 시야를 넓힐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최 전 의원은 이 할머니가 과거 민주당에 공천 신청을 한 것이 맞느냐는 진행자의 질의에 "팩트"라고 답했다.

그는 "그런데 그걸 언급하고 싶지는 않다. 피해자 중심주의는 생활을 좀 편안하게 해 주고 의료지원을 하는 등 정서적인 안정인 것 같다"며 "그래서 정신대대책협의회가 1990년대 뜬 이후 1차 과제가 위안부 지원 특별법을 만드는 것이었다. 총력지원을 해서 1993년에 이 지원법이 통과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래서 그 이후, 지금까지 할머니들에 대해서 매달 300만원 내외의 생활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 전 의원은 "적어도 생활이 최소한 안정돼야 위안부 문제가 한 차원 높은 인권평화운동으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었기 때문"이라며 "피해자의 절대적 생계 지원문제는 1993년 위안부지원법에 의해 작지만 해결돼 있다"고 했다.

최 전 의원은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성금모금을 하는 동안 할머니들에게 이를 충분히 전달하지 않는 등 위반부 피해자들이 뒷전으로 밀린 것에 이 할머니가 문제를 제기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그는 "(정대협이) 정의기억연대로 명칭이 바뀌면서 이 운동이 아시아 차원으로 넓어지고 세계적인 인권운동이 되고 남북간 평화를 추구하는 운동으로 나아간다. 12가지 목적 사업이 있는데 피해자 지원 부분은 사실 한 부분"이라며 "그리고 그 부분에 대해서 기부금의 목적에 맞게 최대한 노력을 해 온 것으로 드러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할머니께서 '기부금이 들어왔는데 내가 배가 고팠다.
그래서 맛있는 걸 먹자고 했다. 그런데 (윤 당선인이) 안된다고 했다'고 했는데, 사실 시민단체에서 모금된 돈으로 개인에게 누가 밥을 먹자 그러면 지출할 수가 없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전 의원은 이 할머니가 오해를 한 것이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럴 때 윤 당선인이 과거로 돌아가면 사비로 사드리는 게 맞는 것"이라고 답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