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동사무소도 몰라" 재난지원금 문의는 대통령에?

입력 2020.05.09 13:01수정 2020.05.11 10:13
익명 커뮤니티에 올라온 서울시공무원의 한탄
[파이낸셜뉴스]
"행안부-동사무소도 몰라" 재난지원금 문의는 대통령에?
지난 8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앱 '블라인드'에 올라온 서울시 공무원의 게시물. 블라인드 캡쳐

"행안부에 문의했더니 세부지침 모른다고 해당 지자체 주민센터에 물어보라고, 해당 주민센터에 전화하니 행안부에서 지침 안나왔다고 행안부에 문의하라 그러고. 대통령한테 물어봐야되나??"(한국철도공사·j*********)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기준 관련, 행정안전부의 안일한 대응을 지적하는 글이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앱 '블라인드'에 올라와 눈길을 끈다.

서울 자치구 주민센터에 근무하고 있다고 밝힌 서울시 공무원은 지난 8일 '정부 재난지원금'이란 제목의 게시물을 올렸다. 글의 시작은 이렇다.

"행안부는 정책만 만들고 전화도 안 받고
모든 문의는 동사무소로 하라고 하고
도대체 뭐하자는 건가 싶다"

이어 △공인인증서 조회 △세대주만 신청가능 △건강보험료 기준 △지역별 사용제한 등 본인이 의아하게 생각한 부분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하지만 해당 공무원은 행안부의 '책임 없는 대응'에 가장 격한 반응을 보였다.

해당 공무원은 "최소한 너네가 세부적인 지침을 만들어서 알려주든가. 아니면 전화를 받든가!!!"라며 "동은 총알받이냐. 생각하지도 못한 특수상황이 많은데 정확한 응대가 가능하게 해줘야 할 거 아니야"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지원금지급 기준에 딱 들어맞지 않는 예외적인 경우가 많은데도, 행안부가 일선 주민센터로 판단 책임을 떠넘겼다는 지적이다.

댓글 반응도 뜨거웠다.

한국철도공사 직원은 "행안부에 문의했더니 세부지침 모른다고 해당 지자체 주민센터에 물어보라고, 해당 주민센터에 전화하니 행안부에서 지침 안나왔다고 행안부에 문의하라 그러고. 대통령한테 물어봐야되나??"라고 답을 달았다.

그러자 글을 작성한 서울시 공무원은 본인이 겪은 황당한 경험을 전했다.

"민원인인이 문의한 거 행안부 콜센터에 민원인인척 문의했더니 동사무소에 문의하라고 함 -> 내가 동사무소 직원인데 이걸 저희가 마음대로 어떻게 판단하냐고 했더니 행안부 담당자 전화번호 알랴줌 -> 행안부 담당자 전화 안 받음 하루 종일 통화중이야"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원도 가세했다. 이 직원은 "고용노동부 특별고용지원업종 고시 제정하는 거나 행정안전부 재난지원금 판짜는거 또이또이"라며 "중앙부처들은 왜 민원접점부서랑 협의 없이 자꾸 일을 하는걸까. 각 지자체의 여러분들 고통 받을 거 생각하면 마음이 아프다"고 공감을 표했다.

이같은 지적이 일자 행안부는 지난 8일 오후 5시경 구체적인 세부 기준을 마련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가정폭력·아동학대 피해자이거나 세대주가 행방불명인 경우 등은 세대주의 위임장 없이도 이의신청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현재 해당 블라인드 게시물은 1401회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행안부는 전화 대응에 최선을 다했으나 문의가 일시적으로 몰려 대응이 어려웠다는 입장이다. 재난지원금 지급 신청이 본격 시작되는 오는 11일부터 콜센터 인력을 확충해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행안부-동사무소도 몰라" 재난지원금 문의는 대통령에?
진영(왼쪽)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성북구청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추진단을 찾아 이날 현금을 지급받는 신청자와 통화하고 있다. 왼쪽 두번째는 이승로 성북구청장. 행정안전부 제공. 뉴시스


eco@fnnews.com 안태호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