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서울대 직위해제 부당.. 강의실 다시 설 날 준비하겠다"

입력 2020.01.29 13:54수정 2020.01.29 13:54
29일 서울대, 조국 전 장관 교수 직위 해제
조국 "서울대 직위해제 부당.. 강의실 다시 설 날 준비하겠다"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혐의를 받고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해 12월2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법원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치고 동부구치소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서울대로부터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직위를 해제당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조국 전 장관은 29일 자신의 SNS를 통해 “오늘 서울대학교가 저에 대한 검찰의 기소를 이유로 ‘직위해제’ 처분을 내렸다. 이제 저는 재판 결과가 나올 때까지 교수 신분은 유지하지만 강의는 할 수 없게 됐다”라고 밝혔다.

앞서 서울대는 형사사건으로 기소된 조국 전 장관에 대해 정상적인 직무수행이 어렵다고 판단해 관련 규정에 따라 직위를 해제했다고 이날 밝혔다.

조국 전 장관은 법무부 장관직을 사퇴한 이후 지난해 10월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복직했다. 조국 전 장관은 2020학년도 1학기 ‘형사판례 특수연구’ 강의를 개설하겠다고 신청한 바 있다.

조국 전 장관은 “직위해제는 징계가 아니지만 대중적으로 징계로 인식되기 십상이다. 치열한 다툼이 예정된 재판 이전에 불리한 여론을 조성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교수에 대한 불이익 조치는 헌법적 대원칙인 ‘무죄추정의 원리’를 지키며 이루어져야 한다”라며 “검찰의 일방적 판단만이 반영된 기소만으로 신분상의 불이익 조치를 내리는 것은 부당하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조국 전 장관은 “그러나 저는 서울대 총장님의 결정을 담담히 수용한다.
강의를 할 경우 발생할지 모르는 학내외 소동과 그에 따르는 부담을 우려하신 것 같다”라고 전했다.

끝으로 그는 “향후 재판 대응 외, 미루어두었던 글쓰기를 진행하면서 강의실에서 다시 설 날을 준비하겠다. 폭풍우가 몰아칠 때는 헤진 그물을 묵묵히 꿰매며 출항을 준비하는 어부의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살겠다”라고 덧붙였다.

e콘텐츠부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