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폐렴, 사스와 비슷.. 한달 내 검사법 개발 예정

입력 2020.01.13 14:56수정 2020.01.13 15:09
질병관리본부, 1개월 내 검사법 개발해 전국 지자체에 보급 예정
중국 폐렴, 사스와 비슷.. 한달 내 검사법 개발 예정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질병관리본부는 13일 중국 우한시에서 집단으로 발생한 폐렴의 원인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연관성이 높다고 밝혔다.

질본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중국 폐렴 원인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고 확인함에 따라 중국이 푸단대학교를 통해 공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유전자 염기서열을 입수해 분석했다.

그 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박쥐 유래 사스 유사 코로나바이러스'와 상동성이 89.1%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동성은 유전자가 유사한 정도를 나타낸다.

또 사스와는 상동성이 77%,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50%, 사람코로나바이러스 4종 39∼43% 등 순으로 나타났다.

질본은 이 같은 검사 결과를 토대로 1개월 내에 국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검사법을 개발한 뒤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보급할 계획이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새 검사법은 폐렴 의심환자에게 적용한 판-코로나바이러스 검사법과 달리 공개된 유전자 염기서열을 사용해 보다 빠르게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우한시 위생건강위원회는 전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총 41명이 감염돼 1명이 숨지고, 7명이 중증 상태라고 밝혔다.
퇴원자는 6명이다. 이들 감염자와 접촉한 사람은 총 763명이며, 그중 46명은 별다른 증상이 없어 관찰 대상에서 해제했다. 추가로 발생한 폐렴 감염자는 없었다.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