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소독제' 때문에.. 수술 중 몸에 불붙어, 환자 결국 사망

입력 2019.12.31 15:29수정 2019.12.31 15:33
전기 메스 사용 전 알코올 소독제로 환자 소독
'알코올 소독제' 때문에.. 수술 중 몸에 불붙어, 환자 결국 사망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음 / 사진=픽사베이

[파이낸셜뉴스] 루마니아의 한 병원에서 수술을 받던 환자의 몸에 불이 붙는 사고가 발생했다. 심한 화상을 입은 환자는 결국 숨졌다.

30일(현지시간) 영 BBC 등에 따르면 이번 사고는 지난 22일 루마니아 수도 부쿠레슈티의 한 병원에서 일어났다.

의료진은 66세 췌장암 환자의 수술을 진행하기 전 알코올 소독제를 사용했다.

이후 이들이 사용한 전기 메스가 알코올과 접촉하며 환자의 몸에 불이 붙었다.

전신의 40%에 심각한 화상을 입은 환자는 일주일 뒤 결국 숨졌다.

현지 매체는 경찰이 이번 사건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피해 환자의 가족은 "상황의 심각성이나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자세히 듣지 못했다"며 "단지 사고였을 뿐이라는 말만 들었다"고 말했다.

이들은 "우리는 TV 뉴스 등을 통해 사건에 대해 알게 됐다. 책임을 묻기 전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고 싶다"고 호소했다.

빅토르 코스타케 보건부 장관은 "충격적인 이번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겠다"면서 "비극적인 일을 통해 무언가 배울 수 있길 바란다. 진실을 밝히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호라티우 몰도반 차관은 "외과 의사들은 전기 메스를 사용할 때 알코올 성분의 소독제를 쓰면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루마니아는 유럽연합(EU) 국가 중 인구 및 GDP 대비 가장 적은 의료비를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BC는 루마니아의 아동 사망률은 유럽에서 가장 높으며, 낙후된 시설과 의료 인력 부족 등에 시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루마니아 #의료사고

sunset@fnnews.com 이혜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