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다크서클은 안색이 칙칙해 보이고 인상까지 어두워 보이게 해 부정적인 인상을 주기 쉽다. 공식적인 의학용어는 아니지만 눈 밑 피부가 어둡게 보이는 증상들을 통틀어 가리킨다.
많은 사람들이 다크서클이 피로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원인은 다양하다.
선천적으로 과다한 눈 밑 지방을 가지고 있거나 지방을 둘러싼 막이 약해지고 돌출되면서 피부 아래에 그림자가 생기는 경우, 눈 밑 피부가 얇아서 피하 정맥이 드러나 보이는 경우, 자외선 노출로 인해 색소침착이 발생해 푸르스름하게 변하는 경우, 노화로 인한 눈 밑 주름과 처짐에 의한 경우, 생활습관, 유전적 요인 등과 같은 이유로 다크서클이 나타날 수 있다.
한의학에서 다크서클은 간이나 위장과 연관이 있다. 간 기능이 떨어지면 해독 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혈액 속에 노폐물과 독소가 쌓이고 혈액 순환이 나빠지게 된다.
마찬가지로 위장 기능이 저하되면 완전히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독소를 유발하고 이것이 혈액 순환 장애를 일으킨다. 때문에 간이나 위장 기능이 약해지진 않았는지 살피고 이를 보강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다크서클 완화에 좋은 음식은?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A, C, E 등을 비롯한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액을 맑게 하고 피부 점막을 튼튼하게 해 주름 및 다크서클 완화에 효과적이다.
당근과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면역력 강화에 좋은 비타민 A, C, 식이섬유 등이 들어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피부 저항력을 높인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도 빼놓을 수 없다. 오메가3 지방산은 활성산소가 콜라겐을 손상시키는 것을 막아 피부 탄력과 보습을 유지하고 색소 침착을 방지한다.
또 연어의 붉은색 살에는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아스타잔틴이 들어있는데, 이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꾸준히 섭취하면 다크서클 완화는 물론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건강 #다크서클 #브로콜리 #오메가3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