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맛있게.. 계란 삶기에도 골든타임 있다?

입력 2019.11.18 09:37수정 2019.11.18 09:37
두뇌 발달 돕는 콜린 풍부…1개당 최고급 단백질 6g 함유
더 맛있게.. 계란 삶기에도 골든타임 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fnDB


[파이낸셜뉴스] 계란 1개에는 14개의 필수 영양소(비타민 A·비타민 B 군·비타민 D·칼슘·요오드·셀레늄 등)가 들어 있다. 또 두뇌 발달과 간 건강을 돕는 콜린도 풍부하다.

대표적인 건강 식품인 계란. 취향에 따라 더 맛있게 즐기는 법을 알아보자. 미국 건강 전문 매체 '헬스라인'은 최근 달걀 삶기의 '골든 타임'은 큰 계란 기준 7∼13분이라고 소개했다.

단단하게 굳어진 노른자와 부드럽고 흐르는 노른자 중 어떤 것을 선호하느냐는 각 개인의 기호 문제다.

달걀을 제대로 삶으려면 큰 냄비에 달걀을 완전히 덮을 수 있는 충분한 물을 채우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물을 완전히 끓인 다음, 불을 줄여 물이 더 끓도록 한다. 조심해서 달걀을 물에 넣고 가열 온도를 올려준다.

이때 물이 너무 심하게 끓지 않도록 주의한다. 과도하게 물이 끓게 되면 달걀 껍데기가 갈라질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달걀 삶는 시간이 7분이면 흰자는 딱딱해지지만 노른자는 부드럽고 아직 흐물거린다.

8분을 삶으면 노른자가 끈적끈적하고 부드럽지만 액체는 아니다. 10분이면 대부분의 계란이 충분히 삶아진다.
달걀의 중심 부위는 아직 약간 부드럽다.

달걀 삶는 시간이 12∼13분으로 늘어나면 더 단단해지지만 과잉 조리된 상태라고 볼 순 없다.

달걀 연구회 이상진 회장은 “삶은 달걀을 먹는 것은 최고급 단백질과 다양한 비타민·미네랄·항산화 성분을 식사에 첨가하는 효과 만점의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건강 #월요일 #아침 #계란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