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대학 '정시 확대 반대'.. "조국 자녀 의혹은 10년전 사례"

입력 2019.11.01 15:15수정 2019.11.01 15:15
전국 대학 입학처장 협의회 "정시확대는 현 교육과정 방향에 역행"
전국 대학 '정시 확대 반대'.. "조국 자녀 의혹은 10년전 사례"
김영란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위원회의 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전국 대학 입학처장들이 대학 입시제도 정시 전형 확대 정책에 반대 목소리를 냈다.

전국대학교 입학관련처장협의회는 1일 "지난해 공론화를 거쳐 2022학년도 수능 위주 전형(정시) 30% 이상 등이 권고된 상황에서 이를 시행해보기도 전에 정시 확대를 재논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라고 밝혔다. 협의회는 전국 4년제 대학 입학처장들로 구성된 협의체다.

협의회는 “주요 대학의 정시를 확대하는 방안은 오히려 지역 간 대학 불균형을 심화하고 현재 수시 전형을 심각하게 훼손할 우려가 크다. 교육부가 고교 교실 수업을 강화해온 2015 개정 교육과정 방향에도 역행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논의되는 개편안은 공론화 과정을 거쳤던 2022학년도 안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이 타당하다. 예정된 고교학점제와 성취평가제에 맞춰 진행해야 한다"라며 "자기소개서 폐지,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 미제공 등의 극단적인 방안은 대학 자율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며 학생부종합전형의 근간을 뒤흔든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최근 ‘대입제도의 공정성 제고’라는 단초를 마련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의 대입 특혜 논란과 관련해서는 "10여년전 사례에 비춰 대입 공정성 확보를 논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라고 선을 그었다.

협의회는 공정성 제고를 위한 대안으로 정시 확대가 아닌 다른 방안을 제안했다. 협의회는 "학종 취지에 맞게 자기소개서 반영은 대학 자율에 맡기고, 비교과 영역은 학생 선발 다양성 확보 차원에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월 22일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대입 제도의 정시 전형 비중 상향 내용을 담은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교육부 역시 서울 소재 대학을 중심으로 정시 비율을 상향하고 자율동아리·봉사활동·수상실적 등 학생부 비교과 요소를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입제도 개편안은 오는 이달 중 발표될 예정이다.

#정시 확대 #대입 #조국

hoxin@fnnews.com 정호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