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편향 방송 논란' KBS 시사직격 제작진 공식 사과

입력 2019.10.28 17:37수정 2019.10.28 17:38
제작진 "일부 발언만 두고 비판 이어져.. 전체 보시면 이해 넓어지지 않을까 아쉽다"
'日 편향 방송 논란' KBS 시사직격 제작진 공식 사과
(출처=뉴시스/NEWSIS)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일본 편향 방송 논란이 불거진 KBS 1TV ‘시사직격’ 제작진이 공식 사과했다.

제작진은 28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시청자의 매서운 지적에 대해 안타깝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라며 사과했다.

논란은 지난 25일 방송된 프로그램에서 불거졌다. 이날 방송에는 한국과 일본의 특파원들이 출연해 양국 관계를 주제로 대담을 벌이는 내용이 담겼다. 이날 출연한 구보타 루리코 산케이신문 해설위원은 "한일관계가 어려움에 봉착한 원인은 문재인씨의 역사관 때문이다"라며 문 대통령을 '문재인씨'라고 지칭했다.

이와 관련해 제작진은 “일본에서는 ‘~씨’라는 표현이 격식을 갖춘 존칭어로 사용된다. 문재인 대통령을 함부로 언급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이해해주시기 바란다”라면서도 “제작진이 자막을 사용함에 있어 국민정서를 고려하지 못해 불쾌함을 드려 아쉽고 죄송하다”라고 사과했다.

또 구보타 위원은 "혐한이 있어서 반일이 나오는게 아니다. 한국의 반일이 있으니 일본이 혐한으로 대응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방송 내용이 일본 편향적이었다는 주장에 대해 제작진은 “양국 특파원들이 주장하고 다시 반박하는 포맷으로 구성됐다. 편성시간의 한계로 충분한 공방이 이뤄지지 못했다”라며 “일부 발언만 두고 비판에 비판이 이어지는 상황이 안타깝다. 전체 프로그램을 보시면 조금 이해가 넓어지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라고 전했다.

또 산케이 신문 기자를 패널로 선정한 것에 대한 비판에 대해서는 “산케이 신문은 아베 정권과 같은 편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라며 “일본의 현실을 온전히 보여드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제작진은 “현재 한일관계로 인해 악화된 국민 정서와 감정을 제대로 헤아리지 못했음을 통감한다. 시청자 여러분께 불쾌감을 드린 부분에 대해 뼈 아프게 받아들이며 거듭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라며 “한일관계에 대한 문제를 더 깊이 있게 성찰하고 책임감을 갖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방송과 관련해 KBS 시청자 게시판과 SNS 등에는 비판글이 다수 게재됐다. 아울러 26일 KBS 시청자 청원 게시판에는 제작진의 사과와 중징계를 요구하는 청원이 게시되기도 했다. 청원은 게시 하루 만에 2000명이 넘는 동의를 얻었다.

#KBS #시사직격 #사과

hoxin@fnnews.com 정호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