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중 한일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강경화 "저희는 늘.."

입력 2019.10.21 15:59수정 2019.10.21 16:48
내달 22일 지소미아 종료를 앞두고 상황에서..입장 표명
11월 중 한일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강경화 "저희는 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통일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무처, 한국국제협력단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0.21/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배상은 기자,이형진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1일 내달 22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종료를 앞두고 11월 중 한일정상회담 개최 여부와 관련, "가능성이 없다는 말은 않겠다"고 여지를 남겼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다음달 태국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와 칠레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등을 계기해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간 단독 면담이 추진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의 질문에 "구체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은 없다"면서도 이같이 답했다.

강 장관은 앞서 16일 서울서 열렸던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 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도 "정상간 만남을 위한 구체적 조정은 지금 안되고 있다"고 재차 확인했다.

그러면서도 "저희는 늘 열려있는 입장"이라며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의지는 계속 내비쳤다.

강 장관은 '어쨌든 (지소미아 종료 효력이 발생하는) 11월 23일 전에 한일 정상회담이 이뤄진다는 의미'냐고 박 의원이 재차 묻자 "가능성이 없다고 말은 안 드리겠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지소미아 종료 이전 한일 정상회담이 이뤄져야한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냐는 같은당 김부겸 의원의 질문에도 "정상회담은 결실이 있어야 진가가 발휘된다는 생각"이라며 "그래서 결실이 있도록 지금 외교당국과 협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강 장관은 한일 양국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로 기금을 조성하고 강제동원 피해자에게 배상하는 '1+1 방안'을 일본이 거부한 가운데 우리 정부가 일본 전범 기업의 피해를 보존하는 플러스알파(+α) 등에 대한 양측간 논의 여부와 이와 관련 양측간 의견 접근이 이뤄졌냐는 질문에도 "의견의 접근이라기 보단 상호 입장에 대한 이해의 깊이가 한층 더 깊어졌다"며 일말의 진전을 시사하기도 했다.

강 장관은 "6월에 우리가 제시했던 1+1 방안을 포함해 여러가지 해법에 대해 한일 외교당국간 협의를 진행해 오고 있다"며 "하지만 아직 입장의 간극은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