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국회의 차례".. '검찰개혁' 촛불집회 여의도서 열려

입력 2019.10.16 10:32수정 2019.10.16 10:34
서초동서 여의도로 장소 옮긴 '검찰개혁' 집회
"이젠 국회의 차례".. '검찰개혁' 촛불집회 여의도서 열려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인근에서 열린 제9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 참석한 시민들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서초동에서 여의도로 자리를 옮긴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는 오는 19일 오후 5시께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촛불문화제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여의도 촛불집회에서는 검찰개혁을 비롯해 최근 패스트트랙(신속처리대상 안건)으로 지정된 공수처 설치, 검경 수사권 조정 등에 대한 법안 통과를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촛불집회 주최 측인 이종원 시사타파TV 대표는 “조국 법무부장관의 검찰개혁안이며 검찰을 실질적으로 견제할 수 있는 장치인 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은 국회의 몫으로 남게 됐다, 천만 촛불시민의 요구에 이제는 국회가 응답할 차례"라고 15일 밝혔다.

그러면서 “여의도 집회는 국회 앞에서 매주 토요일 이어갈 것”이라며 “패스트트랙 법안이 통과될 때까지 무기한 투쟁을 선언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사퇴한 이후 정부는 지난 15일 국무회의에서 검찰 특별수사부를 축소하고 명칭을 변경하는 안건을 의결한 바 있다. 이날 국무회의에는 조국 전 장관 대신 김오수 법무부 차관이 자리했다.

아울러 여야 3당도 16일 패스트트랙 법안 논의를 위해 ‘2+2+2’ 회동을 진행한다. 회동에는 각 당 원내대표와 당 대표 의원 한 명이 함께 자리해 논의를 이어간다.

다만 세 당의 법안 처리 시기와 내용 등을 두고 이견이 커 조율은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29일부터 본회의 상정과 표결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야당인 한국당은 90일간의 심사를 위한 별도 기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며 미래당은 선거법 개정안 패스트트랙안 처리가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또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장기 집권 사령부인 공수처는 절대 불가하다”라며 “10월 항쟁은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밝히며 법안 내용에 있어서도 이견을 보였다.

#조국 사퇴 #여의도 #패스트트랙

hoxin@fnnews.com 정호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