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공수처 반대'에 이인영 "역대급 억지, 궁색"

입력 2019.10.16 09:04수정 2019.10.16 09:21
"혹시 사정 대상에 국회의원이 포함돼서 못마땅한 것인가"
'한국당 공수처 반대'에 이인영 "역대급 억지, 궁색"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0.15/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이우연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자유한국당이 공수처 설치를 반대하는 것과 관련해 "역대급 억지"라며 "반대 논리도 궁색하기 짝이 없다"고 성토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적 검찰 통제와 공수처 설치는 확고한 우리 국민의 절대 명령이다. 대한민국에서 오직 한국당만이 공수처를 반대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대통령을 수사하는 공수처가 장기집권사령부라는 주장은 형용 모순이다. 권력 최상층 비리를 차단하는 것이 어떻게 집권 연장 음모가 될 수 있나"며 "특별감찰관을 주장하면서 공수처만은 안된다는 주장도 모순투성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혹시 사정 대상에 국회의원이 포함돼서 못마땅한 것인지, 검찰도 수사대상이 되는 시대가 오는 것을 막자는 것인지 한국당에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국회의원과 검찰 보호 본능이 아니라면 한국당은 공수처를 반대할 명분도, 이유도 없다"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표는 "우리 국민은 이명박·박근혜 시절 검찰이 어떻게 권력에 충성했는지 두 눈 똑똑히 지켜봤다.
그래서 최순실씨를 단죄했다"며 "부득불 오늘부터 원내대표 간 협상이 시작됐다. 검찰이 사실상 치외법권을 누렸던 시절에 대한 미련을 거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음 주 국감이 끝나면 수석부대표 간의 민생입법회의 통해 민생과 경제활력 관련 법안을 논의한다"며 "이달 본회의에서부터 (법안을) 처리해나가자. 한국당의 전향적 결단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