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제14회 '임산부의 날' 행사 개최

입력 2019.10.10 15:00수정 2019.10.10 15:01
인구복지협회 조사 결과 "임산부 배려 받지 못한다" 응답 54.1%
보건복지부, 제14회 '임산부의 날' 행사 개최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제14주년 임산부의 날 행사가 개최됐다.

보건복지부는 10일 서울 여의도 IFC몰에서 임산부 입장에서 우리 사회의 배려 인식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기 위한 제14회 임산부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올해 행사의 주제는 ‘예비엄마가 행복해지는 세상 만들기’로 임산부 입장에서 겪는 속마음을 진지하게 들어보는 기회를 가졌다. 또 임산부 배려의 필요성에 관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의 행사들이 진행됐다.

기념 행사는 ▲임산부 배려 홍보영상(웹툰) 시청 ▲출산친화 유공자 표창 ▲가수 축하공연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출산친화 유공자 표창 중 대통령 표창의 영예는 한길안과병원이 안았다. 한길안과병원은 의료계 최초 난임휴가제도 도입, 출산.육아휴직자 복귀지원, 육아를 위한 유연근무 및 희망휴직제를 도입하여 회사 내 임신.출산.육아에 대한 적극적 분위기를 확산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기념행사를 마치고 난 뒤에는 임산부 배려를 위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임산부 배려문화 홍보 캠페인 등도 이어졌다.

한편 인구복지협회 설문조사 결과 임산부의 54.1%가 “임산부가 배려를 받지 못한다”라고 응답했다.
이유로는 “배가 나오지 않아서”라는 응답이 57.1%로 가장 많았다.

‘앞으로 임산부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배려’에 대한 응답으로는 가정에서는 ‘청소, 빨래 등 가사 지원’(46.8%), 직장에서는 ‘출퇴근시간 조정’(31.1%). 사회적으로는 ‘대중교통에서의 좌석 양보’(37.8%) 등으로 파악됐다.

양성일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장은 이날 기념식에서 “임산부가 안전하고 건강한 임신∙출산을 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따뜻한 시선과 배려가 필요하다”라며 “정부는 보다 나은 정책으로 임산부가 마음 편안하게 출산하고, 건강하게 양육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임산부 #임산부의날 #보건복지부

hoxin@fnnews.com 정호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