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약 발암물질' 우려 없다더니.. 10일 만에 입장번복

입력 2019.09.26 14:55수정 2019.09.27 09:17
대한의사협회 '뒷북' 대응 지적
'위장약 발암물질' 우려 없다더니.. 10일 만에 입장번복
노바티스는 발암물질 검출 로 논란이 되고있는 잔탁(성분 라니티딘)에 대한 전세계 유통을 중단했다. 노바티스측은 이번 조치는 예방적 차원에서 결정한 조치라고 밝혔다.© 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발암물질 검출 논란으로 판매가 중지된 '라니티딘' 성분 의약품과 관련해 대한의사협회가 의문을 제기했다.

26일 대한의사협회는 성명을 통해 식약처가 이날 잔탁 등 라니티딘 성분 위장약 269품목을 판매 중지한 것은 '뒷북' 대응이라고 지적했다.

식약처의 대응이 미국 등 해외에서 위험성 지적이 먼저 나온 이후에 이뤄졌기 때문이다.

불과 10일 전 발표한 1차 조사에서 발암 우려 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는 상반된 내용의 발표를 했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했다.

의협은 "(1차 조사에서) 잔탁만 수거검사 한 이유는 외국에서 주로 잔탁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외국의 발표를 확인하는 것 외에 우리나라 식약처가 독자적, 능동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또 "식약처는 지난 16일 (1차 조사 결과) 큰 우려가 없다고 했다가 10일만에 이를 완전히 뒤집었다"며 "반복되는 의약품 원재료의 안전성 문제와 식약처의 사후약방문식 대응의 가장 큰 피해자는 의사와 환자"라고 덧붙였다.


라니티딘은 소화기 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약물이다.

미국 식품의약품청(FDA)과 유럽의약품청(EMA)은 14일(현지시간) 라니티딘 성분의 위장약 '잔탁'에서 발암 우려 물질인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검출됐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미국, 유럽 등에 유통된 잔탁에서 검출된 NDMA은 소량이어서 회수 등의 조치는 이뤄지진 않았다.

#건강 #위장약 #발암물질 #라니티닌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