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김정은과 좋은 관계, 北 엄청난 잠재력”

입력 2019.09.21 10:58수정 2019.09.21 10:58
트럼프 "적어도 3년간 이 나라에 일어난 가장 좋은 일은 김정은과의 좋은 관계"
트럼프 “김정은과 좋은 관계, 北 엄청난 잠재력”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20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진행된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적어도 지난 3년간 이 나라에 일어난 가장 좋은 일은 내가 김정은 위원장과 매우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이는 매우 긍정적이다. 북한은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김정은도 이를 인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은 지난 50년 동안 (북한에 대해) 놀기만 하면서 아무 것도 얻어내지 못했다. 우리는 관계를 갖고 있다. (그 전에는) 그들과 관계를 가진 적이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북한에 대한 강경 노선을 이어가던 ‘매파’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을 경질하고 볼턴이 주장하던 ‘리비아 모델’을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자. 잘 될 수도 있고 잘 안 될 수도 있다. 나는 잘 될 것이라고 말하는 건 아니다”라면서도 “그러나 그 사이 오랫동안 그는 어던 핵실험도 하지 않았다.
오랫동안 핵실험이 없었다”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북미 간 실무협상 재개를 앞두고 대화를 추진하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비건 대표와의 면담 후 "북쪽에서 계속 신호가 오고 있다"며 “비건 대표와 이 사안과 관련해 어떻게 같이 일할 것인지를 논의했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김정은 #좋은 관계

hoxin@fnnews.com 정호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