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민 “권력기관, 선택적으로 정보 흘려”.. 檢 자료 유출 의혹 제기

입력 2019.09.06 15:05수정 2019.09.06 15:19
조국 후보자 "피해사실 유출 엄단돼야.. 벌칙규정 추가해 규범력 높여야 한다고 생각"
박주민 “권력기관, 선택적으로 정보 흘려”.. 檢 자료 유출 의혹 제기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검찰의 수사자료 의혹 유출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통해 “청문회는 국회 권한이지만 국민 분들께 올바른 정보 전달해야 하는데 그런 장면이 연출되지 않아 답답하다”며 “청문회를 앞두고 권력기관이 선택적으로 정보를 흘려 청문회의 의미를 무색하게 만들려는 시도가 있는 것 같다”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날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이 제출한 윤모 총경과 함께 찍은 사진에 대해 “당시 회식 장소에서 찍었다고 했는데 당시 외부인이 있었느냐. 없었다면 검찰이 윤 총경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가지고 있던 것 아니냐”며 “사진의 유출 경로도 의식할 수 밖에 없다”

이어 박 의원은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 후보자 딸의 생활기록부 공개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최근 후보자 딸의 생활기록부를 발부 받은 사람이 딸 본인과 수사기관 두 명밖에 없다. 교육부 차관, 서울시 교육감이 확인한 내용이다”라며 “상식적으로 생각할떄 본인이 유출했을 이유가 전혀 없지 않느냐. 누가 줬다고 생각하느냐”며 조 후보자에게 질문했다.

조 후보자는 “저로서는 이 자리에서 추측할 수 없을 것 같다”라며 말을 아꼈다.

끝으로 박 의원은 주 의원이 서울지검 측에서 정보를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녹취자료를 제보 받았다”며 “야당의 모 의원실에서 휴대전화 번호를 다 알고 카카오톡과 문자 등을 보냈다고 한다”라며 문자 내용을 공개했다.

이어 그는 “제보자도 어떻게 야당의원실에서 자신의 번호를 알았느냐며 의아해했다”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청문회를 통해 (여야가) 서로 정보를 교류해야 하는데 선택적으로 흘리는 정보에 청문회 권한이 훼손될 가능성이 크다”라고 덧붙였다.

조 후보자는 “피해사실 유출은 엄단돼야 한다. 벌칙규정을 추가해 규범력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조국 #박주민 #검찰

hoxin@fnnews.com 정호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