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동양대 총장과 통화 "처가 너무 흥분을 하니.."

입력 2019.09.06 11:42수정 2019.09.06 13:53
"제 처가 압수수색이 되고 해서 너무 놀라.."
조국, 동양대 총장과 통화 "처가 너무 흥분을 하니.."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이형진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6일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를 걸었다는 의혹에 대해 "처가 너무 흥분을 하니 진정하라고 하면서 통화 말미에 제가 총장님께 죄송하다는 이런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국무위원 후보자(법무부장관 조국) 인사청문회'에서 "제 처가 압수수색이 되고 해서 너무 놀라 (총장에게) 처가 전화를 드린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조 후보자의 딸이 받았다는 동양대 총장 표창이 조작됐다는 의혹과 관련, 조 후보자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와 조 후보자 본인이 총장에게 전화를 걸었다는 보도가 나오며 동양대 측에 압력을 행사하고 증거를 인멸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이 동양대 총장과 통화한 내용에 대해 질의하자 조 후보자는 "제 처가 하소연도 하고 (총장 직인을)위임해주신 것 아니냐고 (질문 했는데) 총장은 안하셨다고 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예민한 사안이다보니 답변 과정에서 여야가 다시 충돌했다. 조 후보자의 설명이 길어진다고 판단한 여상규 위원장이 "짧게 해주세요"라고 개입하자 박주민 의원이 "위원장님!"이라면서 소리를 높였다. 이에 여 위원장은 "공정하게 하고 있다"고 맞섰다. 여 위원장이 "길게 설명할 필요 없다. 뭘 그렇게 미주알고주알 말하느냐"고 거듭 불쾌함을 표시하자 표창원 의원은 "청문회 아닙니까"라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언쟁이 잦아들자 조 후보자는 "그러니 제 처가 (총장에게) 조사를 잘 해달라고 했던 것"이라고 부연했다.

동양대 총장과의 통화 내용은 청문회 초반부터 핵심 쟁점으로 부상했다.
두번째 질의자로 나선 자유한국당의 장제원 의원도 동양대 최성해 총장에게 왜 전화를 걸었느냐고 돌직구를 던졌다.

조 후조자는 "제 처가 통화끝에 통화 끝에 (제가) 받았다"며 "(동양대 총장에게)송구하다고 말했고 사실대로 밝혀달라고 했다"고 답했다. 장 의원이 "아버지는 위선이고 어머니는 청탁과 반칙 제조기고, 딸은 거짓말하는 거짓패밀리"라고 몰아붙이자, 조 후보자는 굳은 표정으로 장 의원을 응시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