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생활 속에서 흔히 겪는 질환인 변비. 증상을 가볍게 여기기 쉬운데, 변비를 오랫동안 방치하면 치질 등 항문질환은 물론 비만, 고혈압, 대장암까지 유발할 수 있다. 기름진 음식 등의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 대장 건강을 유지해야 한다.
■키위
키위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장을 건강하게 한다. 또 단백질 소화를 돕는 천연 효소 '액티니딘'이 소화 불량을 효과적으로 예방해준다. 꾸준히 섭취하면 놀라운 대장운동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사과
사과에는 '펙틴'과 '페놀산'이 많이 들어있다. 이 성분들은 장의 벽을 보호하고, 장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
특히 사과 껍질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사과를 깨끗이 세척해 통째로 섭취하거나 우유와 요구르트와 함께 갈아 주스로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바나나
수용성 식이섬유 '펙틴'과 '프락토 올리고당'이 풍부한 바나나. 장염과 설사,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다. 특히 반점이 많은 바나나는 면역력 증강에 탁월하다.
■파인애플
파인애플 속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인 '브로멜린'이 천연 소화제 역할을 한다.
■복숭아
복숭아는 장을 부드럽게 해 변비를 없애고 어혈을 풀어준다. 단 장어와 함께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건강 #변비 #예방 #과일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