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마취 수술 중 틀니 삼켜버린 英 70대.. 결말은?

입력 2019.08.13 15:36수정 2019.08.13 15:53
목에서 피가 나고 음식 넘기기 어려웠는데..
전신마취 수술 중 틀니 삼켜버린 英 70대.. 결말은?
【서울=뉴시스】72세 영국 남성의 틀니가 후두부로 넘어가 있는 엑스레이 사진. <자료출처:BMJ> 2019.08.13 /사진=뉴시스

영국의 70대 남성이 수술을 받던 중 틀니를 삼켜버리는 황당한 일이 일어났다.

12일(현지시간) 영 가디언은 영국의 한 병원에서 용종제거 수술을 받은 72세 남성의 사연을 소개했다.

이 남성은 전신마취 상태로 수술을 받고 퇴원한 뒤 기침할 때 목에서 피가 나오고 음식을 넘기기 어렵자 다시 병원을 찾았다.

의료진은 혈액검사와 흉부 엑스레이 촬영을 했지만 원인을 쉽게 밝히기 어려웠다.

이들은 남성의 코 안으로 가느다란 튜브를 삽입해 자세한 검사를 실시했고, 성대를 덮고 있는 금속판 같은 것을 발견했다.

이는 틀니의 금속 부분으로 밝혀졌다.

의료진은 8일 전 이 남성이 전신마취 상태로 수술을 받았을 당시 목 안쪽으로 틀니가 넘어간 것으로 추정했다.

남성도 "그러고 보니 수술 후에 아무리 틀니를 찾아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 남성은 틀니를 제거한 뒤에도 기침할 때마다 피가 나와 폐렴 치료를 받아야 했으며, 2차례의 추가 수술과 수혈까지 받아야 했다고.

해당 케이스는 영국 그레이트야머스에 위치한 제임스 페이겟 병원 해리엇 커니프 박사가 영국의학저널(BMJ) 케이스 리포트에 보고하면서 알려졌다.

가디언은 틀니를 삼키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여러차례 발생한 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2016년 진행된 조사에 따르면 15년간 28개국에서 틀니를 삼킨 경우가 91건 보고된 바 있다.

#수술 #틀니 #황당 #제거

sunset@fnnews.com 이혜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