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쓰레기 수입 제한' 靑 청원.. 환경부 "저감 노력중"

입력 2019.08.01 19:30수정 2019.08.01 19:31
환경부, "국민 건강과 환경 보호 위해 관리 철저히 할 것"
'일본 쓰레기 수입 제한' 靑 청원.. 환경부 "저감 노력중"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갈무리 /사진=fnDB

일본에서 들여오는 석탄재 폐기물의 수입을 제한해달라는 청원에 6만여명의 국민들이 동의했다.

1일 오후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의 ‘일본의 첨단재료 한국수출 통제에 대한 한국의 일본 폐기물(석탄재) 수입제한 청원’에는 6만6000여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일본 아베정부는 우리나라에 첨단소재 수출을 제한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일본에서 연간 수백만톤의 폐기물을 수입하고 있다”며 운을 뗐다.

이어 그는 “일본 환경성 담당과장에 따르면 우리나라 시멘트회사가 이를 수입하지 않을 경우 일본은 폐기물 대란이 일어날 것”이라며 “폐기물은 자국에서 처리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말도 안되는 이유로 한국에 무역보복을 하는데 우리는 폐기물 수입만 제한해도 일본에 타격을 줄 수 있다”며 “환경부가 지도 점검만 해도 되는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그는 “시멘트 회사와 유착된 교수들과 업체들의 얄팍한 이익만 생각하지 말고 국민의 안전과 국내폐기물 재활용 비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바꿔주시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국민청원에 다수 언론 역시 일본서 석탄재 폐기물을 들여오는 것에 대해 논란을 제기했다.

이에 환경부는 이날 해명자료를 통해 “환경부는 일본 석탄재 수입 저감을 위한 대체제 확보, 국내 석탄재 우선사용 등을 시멘트 업계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민의 건강과 환경 보호를 위해 수입되는 석탄재의 방사능 등 환경오염물질에 대한 관리도 철저히 하겠다”고 설명했다.

#보이콧 재팬 #국민청원 #석탄재

hoxin@fnnews.com 정호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