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태미너의 왕' 장어, 사람들이 잘 몰랐던 또다른 효능

입력 2019.07.01 06:02수정 2019.08.29 10:30
해양수산부가 선정한 7월 이달의 수산물
'스태미너의 왕' 장어, 사람들이 잘 몰랐던 또다른 효능
/사진=fnDB


'스태미너의 왕' 장어, 사람들이 잘 몰랐던 또다른 효능
© 뉴스1

(세종=뉴스1) 백승철 기자 = 여름철 대표 보양식인 '전복'과 '장어'가 7월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됐다.

전복은 단단한 둥근 테를 두른 귀 모양의 껍데기를 가진 것이 특징이며, 5~7월이 제철이라 여름철 보양식으로 인기가 좋다. 전복은 미역이나 다시마 등을 먹고 살기 때문에, 해조류의 맛이 느껴지는 ‘내장’이 별미로 꼽힌다. 내장이 녹색인 암컷은 육질이 연해 죽, 찜, 조림 등에 적합하고, 내장이 노란색인 수컷은 회나 초무침 등 날 것으로 먹었을 때 가장 좋은 맛을 낸다.

전복은 비타민, 글리신, 아르기닌 등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노약자와 성장기 어린이에게 특히 좋은 식품이다. 전복을 쪄서 말리면 표면에 흰 가루가 생기는데, 이는 타우린 성분으로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춰주고 시력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고단백의 원기회복 식품인 장어는 체내 독소를 배출해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며, 칼슘과 인, 철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허약체질 개선이나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또 ‘비타민A의 보고’라고 불릴 만큼 비타민A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시력저하나 야맹증 예방에도 좋다. 이 밖에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레시틴도 많아 학습능력과 기억력을 높여준다.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전복과 장어은 전국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에서 20~40% 특별 할인행사도 진행된다. 또 우체국 온라인 쇼핑몰(mall.epost.go.kr), 인터넷수산시장(www. fishsale. co.kr), 온라인 수협쇼핑( www.shshopping.co.kr)에서도 7월 1일~31일까지 시중가격보다 최대 4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는 전복과 장어를 이용한 간편 요리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제작해 '만개의 레시피( www.10000recipe.com)'와 '어식백세 블로그(blog.naver.com/korfish01)'에 게재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