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지오 후원금' 반환소송 시작..439명이 후원한 금액은?

입력 2019.06.10 11:34수정 2019.06.10 13:55
"선의가 악용·훼손됐다"고 지적
'윤지오 후원금' 반환소송 시작..439명이 후원한 금액은?
'배우 윤지오씨. © News1 민경석 기자


후원자 439명 소장 제출…대리인 "2차 소송도 할 것"

(서울=뉴스1) 박승주 기자 = 이른바 '장자연 리스트' 사건의 주요 증언자로 불렸던 배우 윤지오씨(32·본명 윤애영)를 상대로 후원금 반환소송이 제기됐다.

집단소송을 대리하는 최나리 법무법인 로앤어스 변호사는 10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 윤씨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청구소장을 냈다.

소송에 참여한 인원은 439명이며 청구액수는 반환금액과 정신적 손해를 합해 약 3200만원이다. 앞서 이들이 윤씨에게 후원한 금액은 약 1000만원이다.

최 변호사는 "이 사건은 윤씨가 본인의 영달을 위해 후원자들을 기망한 부분에 대해 물질적·정신적 피해를 보상받기 위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이라고 설명했다. 또 "후원자 1인의 후원액은 그리 크지 않지만 이들이 후원에 나선 것은 윤씨가 진실하다고 믿고 용기에 감동했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선의가 악용·훼손됐다"고 지적했다.

윤씨는 이번 사건과 관련한 증언자로 나서면서 비영리단체 '지상의 빛'을 설립했고 이 단체는 증언자 보호를 명목으로 후원금을 모집했다.

이와 관련, 최 변호사는 "윤씨는 증언자로서 여러 어려움을 호소하면서 '지상의 빛'을 개설해 증언자를 보호하겠다고 했지만, 정황에 의하면 허위거나 과장으로 보인다"며 "윤씨가 유튜브 등으로 배포한 자료를 중점 확인해 손해를 입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후원자들이 더 모이면 윤씨를 상대로 한 2차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최 변호사는 설명했다.

앞서 윤씨는 고 장자연씨 사건과 관련해 진술했지만 신빙성 논란이 일었고 명예훼손 혐의로 김수민 작가로부터 고소를 당했다.

현재 캐나다로 출국한 상태인 윤씨는 후원금 반환소송이 제기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자신의 SNS를 통해 "누군가는 이 사태를 보며 '선후원 후갑질'이라고 표현한다"며 "저는 한 번도 돈을 달라고 구걸하거나 협박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