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붉은 수돗물' 사태로 인한 후폭풍

입력 2019.06.07 14:34수정 2019.06.07 15:14
주민, 학교 등 직접적인 피해 일파만파
인천 서구 '붉은 수돗물' 사태로 인한 후폭풍
영종도 적수 사례.(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제공)© 뉴스1


인천시, 초기대응 미흡 '인정'…거듭 사과
행정부시장, 영종 적수 "원인 다르다" 선 그어

(인천=뉴스1) 강남주 기자 = 인천시가 최근 발생한 서구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에 대해 초기대응이 미흡했다고 인정했다. 이번 적수사태로 현재까지 피해신고만 1만여건 접수됐고 피부질환으로 치료를 받은 사례도 100여건에 달한다.

시는 그러나 영종지역 적수에 대해서는 여전히 ‘원인이 다르다’며 선을 그었다.

박준하 시 행정부시장은 7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구 적수사태 때 초기대응이 미흡했다는 점을 인정한다”며 “피해를 당한 주민들에게 다시 한번 사과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는 지난 5일 시·서구 공무원, 전문가,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주민 등으로 꾸려진 민관합동조사단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박 부시장이 말한 ‘초기대응 미흡’은 적수가 나오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수질검사 결과가 ‘적합’하니 문제없다고 대응한 시 상수도사업본부의 부적절한 대처를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서구 적수사태는 풍납취수장 일시 중단으로 팔당취수장의 물을 평소보다 많이 끌어오는 ‘수계전환’에 따른 수압 급상승 때문이다.

상수도본부는 지난달 30일 풍납취수장이 3년마다 받는 정기점검을 위해 가동을 중단하기로 하자 대규모 단수사태를 막기 위해 팔당취수장 물을 평소의 2배로 끌어와 각 가정에 공급했다.

이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수압이 급상승했고 높아진 수압에 의해 노후 수도관에 붙어 있던 녹 등 이물질이 떨어져 수도관을 타고 가정으로 유입됐다.

이로 인해 서구 당하·검암동 8500세대가 직접적인 피해를 입었고, 상당수 세대는 간접피해를 당했다. 또 유치원 포함 51개교가 자체 급식을 중단했다.

피해신고가 잇따르자 상수도본부가 수질검사를 실시했는데, 오히려 이 수질검사가 주민들의 공분을 사는 계기가 됐다. 지난 2일 실시한 수질검사 57건 모두 ‘적합’ 판정이 내려졌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계속된 적수로 주민들의 불편이 극에 달한 때였다.

격분한 주민들은 국민청원을 제기하는 한편 기자회견을 여는 등 단체행동에 나서며 반발했다.

박 부시장은 “상수도본부 내부 수질검사는 ‘적합’ 판정을 받았지만 주민들의 정서와는 동 떨어진 결과였다”라며 “이를 주민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이 매끄럽지 못했다”고 시인했다.

시와 상수도본부의 대처가 부실하게 진행되는 동안 주민들의 피해는 급속히 확산됐다.

당초 피해신고가 당하·검암동에서 집중(6500여건)된 것과는 달리 인근지역으로 확산돼 총 1만여건의 피해신고가 접수됐다. 또 피부질환을 호소하는 건수도 100여건에 달했다.

급한 불 끄기에 나선 시는 피부질환과 적수와의 인과관계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치료비 전액을 지원하기로 했다.

시는 그러나 영종 적수사태는 ‘수계전환’에 의한 것이 아니라고 못 박았다.

박 부시장은 “서구와 영종은 수도관로가 다르다.
영종 적수가 이번 수계전환으로 인한 것은 아니다”며 “향후 조사를 통해 원인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영종은 현재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대상에서 제외된 상태다.

한편 시는 서구 적수사태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게 생수구입비·수도요금·피부병 치료비 등을 지원하고 급식이 중단된 학교(영종 포함 71개교)에는 10일부터 수돗물이 정상화될 때까지 음용수와 급식조리용 생수를 지원하기로 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