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한국당, 태극기에 아첨하려고 나라 반쪽 만들어"

입력 2019.05.21 11:24수정 2019.05.21 13:07
"광주영령 모욕하는 초유의 망동, 5·18 광주 한 복판서 벌어졌다"
이정미 "한국당, 태극기에 아첨하려고 나라 반쪽 만들어"
이정미 정의당 대표(왼쪽(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5.2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5·18 망언자 징계 덮으려는 속셈이라면 일찌감치 포기해야"

(서울=뉴스1) 김성은 기자 =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21일 자유한국당을 겨냥해 "'악수를 했네 안했네' '반쪽짜리 연설이네' 시빗거리만 늘어놓고 있는데 대접받을 자격을 충분히 갖추었는지 돌아보고 태극기에 아첨하려고 나라를 반쪽으로 만든 행태부터 고쳐야 할 것"이라고 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 이후 한국당에서 김정숙 여사가 황교안 한국당 대표와 악수를 '패싱'했다는 주장과 '반쪽 짜리 기념식'이라는 평가가 나온 것을 겨냥한 발언이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이렇게 밝히며 "비본질적 논란을 일으켜 망언자 징계를 슬쩍 덮고 가려는 속셈이라면 일찌감치 포기하기 바란다"고 했다.

이 대표는 "극우집단이 몰려와 광주영령을 모욕하는 초유의 망동이 5·18 광주 한 복판에서 벌어졌다"며 "결국 5·18 희생자들을 '폭도'로, 그리고 유공자들을 '괴물'로 매도한 자유한국당이 판을 깔아주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그 사단을 내고 광주에 내려갔던 황교안 대표는 왜 아직도 5·18 망언자들을 징계하지 않나"라고 했다.


이 대표는 "어제 나경원 원내대표가 문제가 된 5·18 조사위원 한 명을 바꾸겠다고 했다"며 "그것도 자격조건이 충분함에도 공격에 시달려 그만둔다는 것이 이유라고 하니, 참으로 반성과 성찰이라는 것은 애초 자유한국당에는 불가능의 영역인 듯 싶다"고 했다.

전날 열린 여야 교섭단체 3당(더불어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 회동과 관련해선 "어제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이 회동을 해서, 호프 한 잔 마시고 쌓인 감정을 풀었다고 한다"며 "하지만 정작 국민들에게 쌓인 분노는 폭발 직전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속히 망언자들을 징계처리 하고, 조건 없이 국회로 복귀해서 말이 아닌 행동으로 광주시민들에게 사죄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