헉스

메뉴 펼치기 기사 검색 기사 공유
국제

이 음식 먹지 않아 전 세계서 1100만명 조기 사망했다

질병과 식습관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2019.04.04 14:36
이 음식 먹지 않아 전 세계서 1100만명 조기 사망했다
© News1 DB
美 건강측정평가연구소, 식습관과 사망원인 분석

(서울=뉴스1) 이원준 기자 = 곡물, 채소, 과일, 견과류 등 몸에 좋은 영양소를 갖춘 음식을 섭취하지 않아 조기 사망하는 사람이 전 세계적으로 연간 1100만명에 이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3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미 건강측정평가연구소(IHME)는 최근 의학저널 란셋에 게재한 논문에서 질병과 식습관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이같이 밝혔다.

연구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전 세계 조기 사망자 5명 중 1명은 채소, 과일, 견과류 같은 식품을 섭취하지 않아 숨진 것으로 조사됐다. 그 숫자만 1100만명에 달한다.

연구진은 식습관은 심장마비, 뇌졸중 등 질병과 직접적으로 연관된다고 지적했다. 암과 당뇨병 역시 식습관으로 예방할 수 있는 질병으로 꼽혔다.

연구진은 좋은 식습관을 곡물, 과일, 채소, 견과류는 더 많이 섭취하고, 나트륨(소금)은 덜 섭취하는 것으로 규정했다.


반면 흔히 '나쁜 식습관'으로 알려진 설탕, 트랜스지방 등 섭취는 조기 사망률과 큰 관계는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몸에 좋지 않은 음식 때문에 사망한다기보단 몸에 좋은 음식을 먹지 않아 건강을 해친다는 지적이다.

연구진은 이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나서서 좋은 식습관을 권장한다면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다고 권고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