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가수 임영웅이 국민적인 인기를 끌게 된 배경에는 절제하는 창법과 트로트에 국한되지 않는 다채로운 레퍼토리 등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왔다.
1일 가요계에 따르면, 김희선 국민대 교수와 김희선(동명) 경기대 교수는 지난달 30일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열린 제35회 한국대중음악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이런 내용을 발표했다.
한국대중음악학회와 성공회대 동아시아연구소가 공동 개최한 이번 학술대회는 '임영웅'을 주제로 그의 음악과 그를 둘러싼 담론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한국대중음악학회는 "선풍적 인기를 누려 온 임영웅은 단순한 트로트 가수나 인기가수를 넘어 하나의 사회문화적 현상이 됐다”면서 “임영웅에 관한 온갖 담론이 수많은 기사와 책의 형태로 생산됐으나, 이런 질문들에 대한 진지한 학문적 연구는 매우 드물었다”면서 이날 회의의 주제로 ‘임영웅’를 내세운 배경을 설명했다.
두 교수는 "임영웅은 감정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고 속으로 삼키는 방식의 창법을 구사한다"라며 "이러한 특징은 오디션 ‘미스터 트롯’에서 경연곡으로 선보인 노사연의 ‘바램’ 무대에서 돋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바램’과 같은 곡은 음역의 폭이 좁고 대체로 낮아 자칫 내지르기 쉬운 노래”라며 “임영웅은 후렴 중 크고 힘차게 부르다가도, 절제하며 삼키는 듯한 감정 처리를 보여줌으로써 다른 해석을 보여줬다”고 했다.
또한 읊조리는 듯 하면서도 정확한 발음 구사 역시 특징으로 꼽았다. ㅅ(시옷), ㅆ(쌍시옷) 등의 자음이 만들어내는 치찰음(齒擦音)은 대중가요 보컬에서 거슬리는 소리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은데, 임영웅은 치찰음을 자주 활용하면서도 이를 거슬리지 않게 처리했다는 것이다.
두 교수는 임영웅이 트로트 가수로 데뷔하긴 했으나, 장르를 트로트에 국한하지 않고 활동한 점도 인기 요인 중 하나라고 봤다. 록·댄스·힙합·포크·재즈 등 장르를 확장하면서 다채로운 레퍼토리를 갖추게 됐다는 것이다.
이들은 “최근 임영웅이 댄스와 록 장르 곡에서는 트렌디하고 상대적으로 가벼운 발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도 흥미롭다”라며 "트로트 본연의 창법을 벗어나는 절제된 창법, 편안한 음색, 진정성 있는 목소리, 가사 전달력, 위로가 임영웅의 본질"이라고 했다. 이어 "팬들은 이를 임영웅을 사랑하는 이유라고 라고 밝히고 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임영웅은 트로트를 넘어 아티스트의 면모를 갖추며 국민가수로서의 명성을 얻고, 임영웅이라는 장르를 구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애경 연세대 교수는 이날 임영웅 현상에 대해“트로트에 대한 해석을 달리해 봐야 한다”고 했다. 그는 “1930년대 유행가로 시작한 트로트는 현재 음악적 특징이 약화하고 범주화하기가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일종의 ‘문화 현상’으로 존재한다”면서 “임영웅의 노래가 음악적으로 트로트냐 아니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떤 행위를 하고 어떤 효과를 만들어내는지에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