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1박2일'팀, 대상…폐지 '홍김동전' 주우재, 수상 후 오열(종합)

2023.12.24 03:24  
사진=KBS 2TV 'KBS 연예대상' 방송 화면 캡처


(서울=뉴스1) 안은재 기자 = '2023 KBS 연예대상'의 주인공은 '1박2일' 팀이었다.

2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KBS신관 공개홀에서 '2023 KBS 연예대상'이 생중계로 진행됐다. 이날 연예대상은 방송인 신동엽, 주우재 그리고 배우 조이현이 MC를 맡았다. 시작 전 주우재와 '개그콘서트' 코미디언들은 '내시 똥군기' 코너를 패러디해 분위기를 끌어올렸다.

이날 최고상인 대상은 연정훈, 김종민, 문세윤, 딘딘, 나인우, 유선호 등 '1박2일' 팀이 수상했다. 대상 후보인 올해의 예능인 명단에는 신동엽, 김숙, 전현무, '1박2일' 팀, 김종민, 박진영, 류수영, 이천수가 이름을 올렸고, 이 가운데 '1박2일'팀이 선정됐다.

연정훈은 "기대와 걱정고 두려움으로 만 4년 전에 '1박2일' 시즌4를 시작했다"라며 "이런 순간이 올 줄은 몰랐다"라고 눈물을 흘렸으며, 김종민은 "시즌1 호동이 형부터 유선호까지 많은 형 동생들이 생각난다"라고 했다. 문세윤은 "개인 트로피가 아닌 단체로 받게 돼 영광"이라고 했고, 나인우는 "상 주셔서 감사드린다"라고 했으며 유선호는 "함께 한지 1년이 조금 넘었는데 대상을 받게 돼 신기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시상식에서 '신상출시 편스토랑'(이하 '편스토랑) 진서연과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이하 '사당귀') 정지선은 리얼리티 부문 신인상을 수상했다. '1박2일' 유선호와 '골든걸스' 인순이, 박미경, 신효범, 이은미는 쇼/버라이어티 부문 신인상에 이름을 올렸다.

베스트 아이콘상은 '사당귀' 추성훈과 '리무진서비스' 이무진이 받았다. 추성훈은 이날 수상 후 "갑자기 돌아가셨던 우리 아버지"라며 "가족이 힘들게 산 시기가 있었다, 아버지가 '성훈아 열심해 해라, 자기를 믿고 열심히 하면 주변에서 도와줘서 너는 성공한다'라고 했다, 막상 여기에 서서 이런 풍경을 보니 아버지 말이 맞구나 (깨달았다)"라며 올해 세상을 떠난 부친을 향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올해의 DJ상은 '이은지의 가요광장' 이은지와 '데이식스의 키스 더 라디오' 영케이가 품에 안았다. 베스트 챌린지상은 '지구 위 블랙박스' YB, 인기상은 '슈퍼맨이 돌아왔다'(이하 '슈돌') 아이들, 베스트 아이디어상은 '개그콘서트' 속 코너 '데프콘 어때요?'의 신윤승 조수연이 각각 받았다.

베스트 엔터테인먼트상은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이하 '살림남2') 강다니엘, 베스트 팀워크상은 '개그콘서트' 팀, 베스트 커플상은 '살림남2' 박준형 김지혜 부부, '뮤직뱅크' MC 이채민 홍은채가 각각 수상했다. KBS의 공영방송 50주년을 기념한 특별 공헌상은 60년 동안 아나운서 생활을 한 김동건 아나운서에게 돌아갔다.

PD들이 뽑은 프로듀서 특별상에 이름을 올린 MC 붐은 이 자리에서 2세 소식도 깜짝 발표했다. 그는 "내년에 제가 아빠가 된다, 붐 2세가 무럭무럭 자라고 있다"라며 꼬붐(태명)아 건강한 모습으로 2024년에 아빠와 만나자"라고 전했다.

우수상 리얼리티 부문에선 '슈돌' 김준호, 우수상 쇼/버라이어티 부문에선 '홍김동전' 주우재와 '더 시즌즈' 최정훈이 각각 상을 받았다. 주우재는 "지난해 처음 '홍김동전'으로 (KBS 연예대상에) 참여했고 올해 MC 석을 주셨다"라며 "이것을 상으로 생각했는데 이렇게 상까지 주실줄 몰랐다"라고 눈물을 펑펑 쏟았다. 내년 1월 종영을 앞둔 '홍김동전'과 관련, 그는 "운좋게 '홍김동전'을 만나서 좋은 상을 받았다"라며 "그런 의미의 울음이 아닌데, 인석이 형, 은영 누나, 모든 스태프 분들, 너무 고생하셨다, 숙이 누나, 진경 누나, 세호, 우영이, 우리 진짜 잘했다"라며 오열했다.

최우수상 리얼리티 부문에선 '슈돌' 제이쓴과 '편스토랑' 이찬원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최우수상 쇼/버라이어티 부문에선 '홍김동전' 홍진경과 '불후의 명곡' 김준현이 뽑혔다. 홍진경 또한 '홍김동전'의 종영을 언급하며 "이 상을 주신 것은 수고했다는 의미로 받아들이겠다"라며 "아쉬운 마음을 미루고 좋은 기회를 만난다면 더 좋은 웃음을 드리겠다"라고 했다.


시청자들이 뽑은 올해의 프로그램상은 '불후의 명곡'이 2년 연속 차지했다. '불후의 명곡' 제작진은 "'불후의 명곡'은 시청자 분들과 함께 만드는 방송"이라며 "나훈아 선배님, 골든걸스 선배님, 서태지 선배, 이소라 선배, 아티스트 효리, 아이유씨 등 저희가 모실 분들이 너무나 많다, 그분들과 함께 내년 이 자리에서 기쁨과 감사 인사를 전했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한편 올 한해 방송된 KBS 예능 프로그램으로는 '1박2일 시즌4' '불후의 명곡' '홍김동전' '슈퍼맨이 돌아왔다' '개는 훌륭하다'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옥탑방 문제아들' '골든걸스'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등이 있다.

◇ 이하 '2023 KBS 연예대상' 수상자(작)

▲대상='1박2일'팀
▲올해의 예능인상=이천수, 류수영, 박진영, 전현무, 김숙, '1박2일' 팀, 신동엽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불후의 명곡'
▲최우상 쇼/버라이어티=김준현('불후의 명곡'), 홍진경('홍김동전')
▲최우수상 리얼리티=이찬원('신상출시 편스토랑'), 제이쓴('슈퍼맨이 돌아왔다')
▲우수상 쇼/버라이어티=최정훈('더 시즌즈'), 주우재('홍김동전')
▲우수상 리얼리티=김병현('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제이쓴('슈퍼맨이 돌아왔다')
▲베스트 커플상=박준형 김지혜('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이채민 홍은채('뮤직뱅크')
▲베스트 팀워크상=개그콘서트
▲프로듀서 특별상=MC 붐('신상출시 편스토랑')
▲베스트 엔터테이너상=강다니엘('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인기상='슈퍼맨이 돌아왔다' 아이들
▲베스트 아이콘상=추성훈('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베스트 챌린지상=YB('지구 위 블랙박스')
▲디지털 콘텐츠상=홍은채('은채의 스타일기')
▲올해의 DJ상=이은지('이은지의 가요광장') 영케이('데이식스의 키스 더 라디오')
▲올해의 스태프상=남병국
▲방송작가상=최혜란('1박2일'), 양영미('열린음악회')
▲신인상 쇼/버라이어티=유선호('1박2일' 시즌4), 인순이, 박미경, 신효범, 이은미('골든걸스')
▲신인상 리얼리티=진서연('신상출시 편스토랑') 정지선('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