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김연아·문재인·이재용".. 대학생이 존경하는 인물 선정

김연아 지난해 이어 1위 지켜.. 정치인은 文 대통령, 경제인은 이재용 부회장 

2019.10.30 16:21  

[파이낸셜뉴스] 대학생들의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김연아, 문재인 대통령, 이재용 삼성 부회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

30일 한국대학신문이 ‘2019 전국 대학생 의식 및 인물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전국 대학생 1050명을 대상(신뢰수준 95%, 최대오차 ±2.7%p)으로 지난 9월 2~11일, 온라인과 이메일을 통해 진행됐다.

대학생들이 가장 존경하는 국내 인물 1위에는 ‘피겨퀸’ 김연아(29)가 이름을 올렸다. 김연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위 자리를 지켰다. 이어 세종대왕, 이국종 아주대병원 센터장, 이순신 장군, MC 유재석 등이 뒤를 이었다.

아울러 대학생들이 존경하는 해외 인물 1위에는 故 스티브 잡스가 선정됐으며 빌게이츠, 버락 오바마, 워런 버핏, 도널드 트럼프 등이 이름을 올렸다.

가장 선호하는 정치인으로는 문재인 대통령이 꼽혔다.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논란이 있었지만 지난해에 이어 1위 자리를 유지했다. 2위로는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꼽혔으며 이재명 경기지사,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이 뒤를 이었다. 5위는 심상정, 유승민 의원이 공동으로 차지했다.

선호하는 경제인 1위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선정됐다. 최근 법정 구속 등 부침이 있었지만 대학생들은 이재용 부회장의 리더십에 높은 점수를 준 것으로 풀이된다. 그 뒤로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故 정주영 전 현대회장, 함영준 오뚜기 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대표이사가 선정됐다.


아울러 선호하는 문학인 1위로는 윤동주 시인, 언론인 1위는 손석희 JTBC 사장이 차지했다. 선호하는 감독과 배우 1위에는 영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 배우가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좋아하는 가수 1위로는 아이유가 꼽혔으며 2위는 방탄소년단(BTS)이 차지했다.

#김연아 #문재인 #이재용

hoxin@fnnews.com 정호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