헉스

메뉴 펼치기 기사 검색 기사 공유
사회

코로나 백신이 치매 유발? "백신이 그 정도의 능력이.."

"전혀 사실이 아니다"

2021.03.29 15:47
코로나 백신이 치매 유발? "백신이 그 정도의 능력이.."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0시 기준 신규 코로나19 확진자가 430명으로 집계된 25일 서울 마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직원들이 검사 업무를 하고 있다. 누적 확진자는 지난해 1월 20일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 1년 2개월 만에 10만명을 넘었다. 2021.03.25.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남희 기자 = 코로나19 백신이 치매를 유발한다는 의혹에 대해 방역당국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재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알레르기내과 교수는 29일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백신이 치매를 유발하려면 신경세포나 뇌에 영향을 만성적으로 줘야 한다. 기전상으로 볼 때 백신이 그 정도의 능력이 있어 보이지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백신이 신경세포나 뇌에 영향을 끼친다는 근거가 현재까지는 없다"고 강조했다. 방역당국은 최근 백신과 관련한 가짜뉴스에 대해 방송통신위원회와 협력해 대응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는 세간에 유포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알레르기 약을 먼저 복용한 후에 백신을 접종하면 덜 아프다'는 주장에 대한 답변도 나왔다.

이 교수는 "알레르기 약이라고 하는 게 아마 항히스타민제를 말하는 것 같다"면서 "알레르기 약을 복용하고 주사를 맞는다고 덜 아프지는 않다. 주사를 맞으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 현재로서는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주사를 맞으면 알레르기가 일어날지, 안 일어날지 모르는데 약을 먹고 주사를 맞는 것은 과학적인 근거가 전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전혀 권장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날 브리핑에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배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a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