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객 강제추행한 택시기사의 뻔뻔한 소송

입력 2020.11.24 07:01수정 2020.11.24 09:58
법원은 "안 돼"
승객 강제추행한 택시기사의 뻔뻔한 소송
광주 지방법원의 모습. /뉴스1 DB

(광주=뉴스1) 전원 기자 = 승객을 강제추행한 혐의로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택시기사의 택시운전자격 취소 처분이 정당하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광주지법 제2행정부(재판장 이기리)는 A씨가 광주의 한 지자체를 상대로 제기한 택시운전자격취소 처분 취소 소송에서 A씨의 청구를 기각했다.

A씨는 지난해 3월 중순쯤 택시 승객을 강제추행했다는 공소사실로 기소, 지난 1월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 형이 확정됐다.

해당 지자체는 지난 3월 범죄경력에 따른 택시운전자격 취소 행정처분을 통보했다.

A씨는 지자체의 행정처분이 내려진 범죄가 특례법 위반을 명시한 점, 의견 제출기회를 부여하지 않은 점 등을 이유로 처분이 부당하다고 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재판부는 "A씨가 형법상 강제추행죄로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고, 그 형이 확정됐다"며 "유죄확정 판결이 있을 경우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라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운전자격의 취소사유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이어 "행정처분 통시서상 처분 사유에 '특정강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강제추행)이라고 기재돼 있다"며 "하지만 이 사건 처분의 전체적인 경위 및 행정처분 통지서의 전체적인 기재 내용 등을 종합할 때 이는 오기임이 명백하므로 이 기재만으로 사실을 오인했다거나 적용 법리를 오해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또 "행정절차법을 보면 당사자에게 의무를 부과하거나 권익을 제한하는 처분을 할 때는 의견제출의 기회를 줘야 함을 규정하고 있지만 긴급하게 처분하는 경우 등 일부 사안에 대해서는 의견청취를 하지 않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재판부는 "이번 사건의 경우 '자격이 없거나 없어지게 된 사실이 법원의 재판 등에 의해 객관적으로 증명된 경우' 등 의견청취를 생략할 수 있는 경우에 해당한 만큼 행정절차법을 위반했다는 A씨의 주장은 이유 없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