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학력 지적한 오세훈에 고민정 묵직한 한 방 "본인.."

입력 2020.04.06 16:23수정 2020.04.06 16:38
하나씩..비긴걸로~
허위학력 지적한 오세훈에 고민정 묵직한 한 방 "본인.."
[서울=뉴시스]전진환·김병문 기자 = 광진을에 출마한 고민정(왼쪽 사진)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미래통합당 후보가 제21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일 오전 각각 서울 광진구 자양사거리와 건대입구역 롯데백화점 앞에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2020.04.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유자비 기자 = 21대 총선에서 서울 광진을에 출마하는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미래통합당 후보가 중앙선거방송토론회 주관 후보자 토론회에서 팽팽히 맞섰다.

고 후보는 지난 5일 방송된 중앙선거방송토론회 주관 광진을 후보자 토론회에서 오 후보가 명절 아파트 경비원과 미화원에게 금품을 건넸다가 선관위로부터 고발당한 사건을 언급하며 "오세훈법을 만든 분이 본인 스스로 어기고 있는데 대해 어떤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에 오 후보는 "사회상규상 어긋나지 않는다는 대법원 판례도 있고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선례도 있다"며 "구글에 검색하니 고 후보 학력이 (경희대)서울캠퍼스로 확인할 수 있다. 전 판례도 있고 검찰 선례도 있는데 이는 당선무효형"이라고 반격했다. 앞서 통합당 당원들은 고 후보가 경희대 국제캠퍼스를 졸업했는데 페이스북에 '경희대 졸업 서울'이라고 허위로 기재했다며 고발한 바 있다.

또 오 후보가 "광진 오기 전에 그곳에 사는 아파트 경비분들께도 명절때면 1인당 10만원씩 드렸다. 우리나라엔 미풍양속이라는 게 있다"고 맞받아치자, 고 후보는 "모두 무감각해진다면 법이라는 걸 왜 만드는가. 통상적 관습에 따라 살면 될 것을 뭐하러 만드나.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강조했다.

'조국 사태'에 대해선 오 후보가 고 후보의 입장을 계속 캐물었으나, 고 후보가 "현재 수사 중인 사안은 말씀드릴 수 없다"고 일관하며 피해갔다.

'무상급식'도 언급됐다.
고 후보가 먼저 관련된 복지 철학을 물었고, 오 후보는 "문 대통령이 긴급재난지원금을 소득 하위 70%만 주겠다고 결정했다. 무상급식 때와 같은 입장이라면 소득 상위 30%를 준다고 해야 논리가 일관적"이라며 "상위 30%에 주는 게 과잉복지라는 데 동의한 것"이라고 했다.

또 오 후보는 "동성애 의견은 어떤가. 저는 반대한다"고 했고, 고 후보는 "그 부분에 대해선 국민적 동의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ab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