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직의 뜻 밝히고 간부들에게 당부한 내용

입력 2019.10.14 15:09수정 2019.10.14 16:05
조 장관은 남은 결재 등을 마무리한 뒤 청사를 떠날 예정
조국, 사직의 뜻 밝히고 간부들에게 당부한 내용
【과천=뉴시스】박주성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전 과천 정부종합청사 법무부 브리핑실에서 '직접수사 축소 등 검찰개혁 방안 브리핑'을 열고 검찰 특수부 명칭 변경과 부서 축소, 수사범위 제한 등의 내용을 담은 개정안을 발표하고 있다. 2019.10.14. park7691@newsis.com
【서울·과천=뉴시스】강진아 김재환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특별수사부(특수부) 축소 및 명칭 폐지 등 검찰개혁 추진 방안을 발표한지 3시간만에 사퇴를 발표했다. 지난달 9일 법무부 장관 자리에 취임한지 35일만이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1시30분께 법무부를 통해 장관직에서 물러난다는 뜻을 기자단에 전했다. 이날 오전 11시 조 장관이 검찰개혁 추진상황을 발표한지 몇 시간이 채 지나지 않은 깜짝 발표였다.

조 장관은 사퇴 발표문을 통해 검찰개혁을 위한 자신의 역할은 '여기까지'임을 밝혔다. 검찰개혁 추진 방안을 발표하기 전 사직 결심을 굳히고 이를 준비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측도 "장관의 결심이었다"고 이날 밝혔다.

그는 장관에 지명된 이후부터 각종 의혹과 논란 속에 취임한 뒤에도 줄곧 '검찰개혁' 과제 완수 소임을 강조해왔다.

그는 사직문에서 "저는 검찰 개혁을 위한 '불쏘시개'에 불과하다. 불쏘시개 역할은 여기까지다"라며 "온갖 저항에도 불구하고 검찰개혁이 여기까지 온 것은 모두 국민 덕분이다. 국민께서는 저를 내려놓으시고, 대통령께 힘을 모아주실 것을 간절히 소망한다"고 말했다. 당정청이 검찰개혁 완수를 할 것이라는 믿음도 보였다.

조국, 사직의 뜻 밝히고 간부들에게 당부한 내용
【과천=뉴시스】박주성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전 '직접수사 축소 등 검찰개혁 방안 브리핑'을 위해 과천 정부종합청사 법무부 브리핑실로 입장하고 있다. 이날 조 장관은 '직접수사 축소 등 검찰개혁 방안 브리핑'을 열고 검찰 특수부 명칭 변경과 부서 축소, 수사범위 제한 등의 내용을 담은 개정안을 발표했다. 2019.10.14. park7691@newsis.com
조 장관은 사직의 뜻을 밝힌 후 오후에 법무부 간부들과 회의실에 모여 작별 인사를 나눴다. 조 장관은 이 자리에서 간부들에게 관련 업무를 잘 챙겨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장관은 남은 결재 등을 마무리한 뒤 청사를 떠날 예정이다.

이후 법무부 간부들은 추가 회의를 진행했다.
15일에는 당초 법무부 국정감사가 예정돼 있으며, 조 장관의 사퇴로 김오수 법무부 차관이 국감장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조 장관은 오전 브리핑 때 검찰개혁 추진 의지를 굳건히 보일 뿐, 별다른 모습을 보이지는 않았다. 그는 브리핑에서 다소 굳은 얼굴로 정면을 응시하며 특수부 축소 및 법무부 감찰 실질화 등의 내용을 발표했다.

akang@newsis.com, cheerleade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