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文, 투자 애걸".. 참지못한 강훈식 돌직구

입력 2019.10.12 12:43수정 2019.10.12 14:11
"조선일보의 해석과 심 대표의 말씀이 이상할 정도로.."
심상정 "文, 투자 애걸".. 참지못한 강훈식 돌직구
【대전=뉴시스】조명휘 기자 = 더불어민주당 강훈식(충남 아산시을) 8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출석해 질의를 하고 있다. 2019.10.08 joemedia@newsis.com
【서울=뉴시스】강지은 기자 =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2일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아산 삼성 디스플레이 공장 방문을 '친(親) 재벌 반(反) 노동' 행보라고 비판한 데 대해 "조선일보의 해석과 심 대표의 말씀이 이상할 정도로 닮았다고 느껴지는 것은 저뿐이냐"고 반문했다.

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마침 같은 날 조선일보는 '여권은 삼성과 이재용 부회장을 적폐청산과 재벌개혁의 1순위로 꼽았다. 그런데 (문 대통령과 이 부회장은) 9번이나 만났다. 정부와 삼성의 '신(新) 밀월'이라는 말까지 나온다'고 썼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심 대표는 전날 당 상무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삼성 공장 방문을 두고 "대통령의 친(親) 삼성 행보", "국정 지도자가 투자를 애걸하는 듯한 모습", "조국 사태로 불거진 국정 난맥을 돌파하기 위해 친재벌 반노동 행보 강화" 등으로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문 대통령의 공장 방문을 애걸했던 해당 지역구(아산) 의원으로서 한 말씀 해야겠다"며 "문 대통령의 방문이 '친재벌 반노동' 행보라는 심 대표도 이러한 이분법으로 '질 좋은 일자리' 창출이라는 지상 과제에 다가설 수 없다는 점을 잘 알고 계시리라 믿고 싶다"고 했다.

이어 "질 좋은 일자리 창출에는 기업과 정부의 협력이 필수"라며 "일하는 사람들의 주거·교육·휴식 등 정주 여건을 조성하려는 지자체 등 정부의 노력과 기업의 미래지향적 투자가 맞물려야 일자리의 질과 계속성이 확보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삼성이 국정농단 사건의 중심에 있었고 그로 인해 이 부회장이 재판 중이라는 사실을, 그래서 마주침조차도 조심해야 한다는 사실을 문 대통령보다 더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있겠냐"며 "(그럼에도) 삼성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했다.

아울러 "적어도 이번 투자와 관련해 삼성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다짐하고 있다"며 "한 사람의 일자리라도 더 필요한 대한민국에서 '삼성의 지은 죄' 때문에 이같은 산업 현장을 대통령이 기피한다면 그게 더 이상한 일 아니겠느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고심 끝에 아산을 찾은 대통령의 걸음을 저는 경제 현실에 대한 엄중한 인식의 발로라고 이해했다"며 "구구절절 마뜩치 않은 심 대표의 말씀은 대기업이 경쟁력 강화라는 미명 아래 노동권을 억압해왔던 과거를 잊지 말라는 취지 정도로 새기겠다"고 덧붙였다.

kkangzi8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