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지도 하에 "새 무기" 시험 사격.. 한다는 말이..

입력 2019.08.17 11:40수정 2019.08.17 12:18
"불장난 엄두도 못내게.."
北, 김정은 지도 하에 "새 무기" 시험 사격.. 한다는 말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6일 새 무기 시범 사격을 지도하는 장면. 신문은 김 위원장이 "놀라울 정도의 성공률을 기록한 것"에 대해 커다란 만족감을 표시했다고 전했다. /사진=노동신문© 뉴스1


北, 김정은 지도 하에 "새 무기" 시험 사격.. 한다는 말이..
16일 발사된 북한의 신형 무기. 우리 군 당국은 이번 발사체가 10일 북한이 처음 선보인 신형 단거리 지대지 미사일 ‘북한판 에이태큼스(ATACMS)’일 공산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노동신문 © 뉴스1


北, 김정은 지도 하에 "새 무기" 시험 사격.. 한다는 말이..
사진=노동신문 © 뉴스1

(서울=뉴스1) 배상은 기자 = 북한 관영 매체가 16일 미사일 발사에 대해 김정은 국무위원장 지도 하에 이뤄진 '새 무기' 시험사격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은 17일 보도에서 "김정은 동지께서 8월 16일 오전 새 무기의 시험사격을 또다시 지도하시었다"며 "자위적 국방력 강화에서 사변적 의의를 가지는 새로운 성과들이 연이어 창조되고 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에 당에서 구상하고 있던 주요 군사적 타격수단들을 최단기간내에 개발해내고 신비하고도 놀라울 정도의 성공률을 기록한것만 보아도 나라의 국방과학기술의 발전정도를 가늠할수 있으며 국방공업의 물질기술적토대 또한 높은 수준에서 완비되어 가고 있음을 그대로 실증해준다"며 큰 만족감을 표시했다.

이어 "당과 혁명, 조국과 인민을 철벽으로 보위하고 우리 당의 원대한 사회주의강국건설위업을 빛나게 실현하자면 강력한 국방력이 믿음직하게 보장되여야 한다"면서 "그 누구도 범접할수 없는 무적의 군사력을 보유하고 그를 계속 강화해 나가는 것이 우리 당의 국방건설목표"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그 어떤 세력이든 우리를 상대로는 불장난질을 해볼 엄두도 못내게 만드는것, 만약 물리적힘이 격돌하는 상황이 온다고 해도 우리의 절대적인 주체병기들앞에서는 그가 누구이든 속수무책으로 당하지 않으면 안되는 그러한 강한 힘을 가지는것이 우리 당의 국방건설의 중핵적인 구상이고 확고부동한 의지임을 모두가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이번 미사일 발사가 무력시위 성격임을 드러내는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 매체들은 이번 시험사격에 리병철ㆍ김정식ㆍ장창하ㆍ전일호ㆍ정승일 등 노동당 중앙위원회와 국방과학 부문 지도간부들이 동행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지난 10일의 발사체 발사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무기 자체에 대해서는 "우리 식의 새로운 무기체계"라는 것 외에 특성이나 개발 수준 등을 짐작할 수 있는 별도의 명칭 등은 언급하지 않았다.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은 발사체가 "또 다시 요란한 폭음이 천지를 뒤흔들고 눈부신 섬광을 내뿜는 주체탄들이 대지를 박차고 기운차게 날아올랐다"며 "이번 시험사격에서도 완벽한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이 무기체계에 대한 보다 큰 확신을 굳힐 수 있게 해주었다"고만 언급했다.

그러면서 "최근 우리 당의 직접적인 지도와 세심한 관심 속에 첨단무기 개발 성과는 주체적 국방공업발전사에 전례를 찾아볼수 없는 기적적인 승리이며 자위적 국방력 강화에서 획기적인 전환점으로 되는 커다란 사변들"이라고 자평했다.


우리 군 당국은 이번 발사체가 10일 북한이 처음 선보인 신형 단거리 지대지 미사일 ‘북한판 에이태큼스(ATACMS)’일 공산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발사와 관련, 합동참모본부는 전날 "북한이 오전 8시 1분, 8시 16분경 강원도 통천 북방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미상의 단거리 발사체 2발을 포착했다"고 발표했다.

합참에 따르면 전날 발사체의 고도는 약 30㎞, 비행거리는 약 230㎞, 최대속도는 마하 6.1 이상으로, 지난 10일 함경남도 함흥 일대에서 2발이 발사된 미사일(고도 48km, 비행거리 400여km, 마하 6.1 이상)과 유사한 특성을 보였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